자주하는 질문(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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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RL은 어떻게 생성하는 건가요? |
답변.
OpenAPI 서비스 페이지에서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http://datasvc.nmsc.kma.go.kr/datasvc/html/base/cmm/selectPage.do?page=static.openApi2) |
2. URL 생성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때 관측기간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나요? |
답변.
URL 생성페이지에서는 다운로드 URL에 기간을 설정할 수 없지만, “Open API 다운로드 프로그램”에서는 입력한 기간만큼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예>Windows PowerShell 스크립트) 2단계에서 “2020 12 01 00:00”을 입력하고, 3단계에서 “2021 01 11 00:30”을 입력하시면, 2020년 12월 1일부터 2021년 1월 11일까지의 자료가 다운로드 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http://datasvc.nmsc.kma.go.kr/datasvc/json/base/resources/selectAtchFile.do?attachFileUsq=40549 |
3. OpenAPI를 통해 이미지 형식 파일을 받을 수 있나요? |
답변.
OpenAPI 서비스는 전자매체를 통한 자료제공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대용량의 위성자료를 보다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개시되었습니다.
OpenAPI 서비스는 대용량의 위성자료를 보다 쉽고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nc 파일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이미지 형식의 자료는 "위성영상 자료 다운로드" 페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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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과거 다운로드 받은 파일임에도 재시도 시 파일이 없다고 표출되거나 디렉토리 입력까지 끝낸 이후 즉시 창이 꺼집니다. |
답변.
URL 주소 중 null이 있을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null을 data로 수정할 경우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됩니다.
(예시: http://api.nmsc.kma.go.kr:9080/api/GK2A/LE1B/IR105/KO/null?date=201911081110&key=API_KEY → http://api.nmsc.kma.go.kr:9080/api/GK2A/LE1B/IR105/KO/data?date=201911081110&key=API_KEY) |
5. 자료 다운로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답변.
위성자료 서비스를 위한 이론상 최대 제공 속도는 1초에 10GB 이나, 사용자 PC 및 인터넷 환경 등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하고 계신 PC 사양이나 회선 속도를 개선할 경우 더 빠르게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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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료 다운로드 중 멈추었습니다. 이어서 다시 다운로드 받으려면 URL 주소를 다시 받아야 하나요? |
답변.
그렇지 않습니다. OpenAPI 서비스 사용 시 호출한 URL 주소 중 "date" 파라미터에 해당하는 쿼리스트링을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관측날짜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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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OpenAPI를 통해 Levle3, Level4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
답변.
현재 OpenAPI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자료 목록은 Level 1B, Level 2 자료입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Level 3, 4에 해당하는 자료는 "위성영상 자료 다운로드" 페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Level2 자료도 OpenAPI를 지원하지 않아 “위성영상 자료 다운로드” 페이지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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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OpenAPI로 호출할 경우 {status: No use rights}라고 뜹니다. |
답변.
{status: No use rights} 메시지는 API 호출 시 URL 끝 Key 값이 기존 등록된 Key 값과 불일치할 경우 출력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API 이용 시 Key 값을 정확히 적었는지 재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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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본 제공되는 도법을 변경하고 싶습니다. |
답변.
현재 전구 자료에 대해서는 GEOS도법을 사용하고 동아시아, 확장 국지, 한반도 영역에서는 LCC도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전구자료를 이용하여 필요한 영역을 잘라 사용하시는 방법 외에는 기본적으로 도법을 변경하는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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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위성영상 자료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요청하고자 하는 해당 일자의 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API에서 다운로드 받고자 했을 경우에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
답변.
자료마다 서비스 개시일이 달라 요청하는 기간의 자료가 없을 수 있습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위성영상 자료 다운로드" 페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 Open API 자료제공 목록(Level 1B, Level 2), 천리안위성 2A호 자료서비스 개시일(2019. 7. 25. ~ ) |
11. Level2 자료 중 자료요청 홈페이지에서는 제공하지만 OpenAPI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자료가 있습니다. |
답변.
일부 Level2 자료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자료요청으로만 제공되며 OpenAPI로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위성영상 자료 다운로드" 페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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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API KEY 사용기한 갱신을 요청할 경우 신청서를 다시 제출해야 하나요? |
답변.
별도의 신청서를 제출할 필요는 없고 갱신을 요청하는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처리됩니다.
갱신을 원하실 경우 kmabigdata@korea.kr로 사용자 ID와 희망하는 사용기한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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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API KEY의 최대 사용기한은 언제까지 설정할 수 있나요? |
답변.
국가기상위성센터 사용자가 원하는 기간을 최대한 반영하고 있으며 최대기한은 1년까지입니다. 단 사용 목적을 고려하여 요청자별로 사용기한이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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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OpenAPI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자료를 다운로드 받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용해도 되나요? |
답변.
현재 정책상 대화형 UI 프로그램,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Open API 자료를 다운받는 프로그램 개발에는 제약이 없으나 추후 정책이 변경되어서 중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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